본문 바로가기

토익 초보를 위한 토익 LC 파트1 공부법

by 코포커플 2020. 2. 22.
728x90
반응형

토익 LC는 part1,2,3,4로 나뉘는데 이번에는 part1 공부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토익 LC part 1은 다른 부분에 비해 난이도가 낮은 만큼 part1에서 점수를 벌어야 하겠습니다.

 

6문제 밖에 안 나오니 버리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버리기에는 상대적으로 쉬운 부분입니다. 

 

쉬운 파트이다 보니 공부하기 어렵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분들은 특별한 공부 없이 점수를 받아가시지만 저와 같은 토익 어린이는 공부를 해야 할 부분이겠습니다.

 

먼저 토익 LC part1 공부법 요약입니다.

1. LC를 바로 준비하기보다는 RC를 먼저 충분히 공부한다. (특히 문법, 문장 구조,관용표현)

2. 영어 발음이 귀에 익을 때까지 집중해서 반복적으로 듣는다.

3. LC part1에 나오는 시제-현재(능동,수동), 현재진행(능동,수동), 현재완료(능동태,수동). 즉, 문법을 완전하게 나의 것으로 만든다.

4. 유사한 발음의 어휘를 익힌다.

5. 빈출 표현, 어휘를 익힌다.



그럼 이제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LC를 바로 준비하기보다는 RC를 먼저 충분히 공부한다.

-1번은 LC 모든 파트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여러분은 눈으로 보고 독해를 할 수 없는 내용을 듣기로 이해 가능하리라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듣기의 바탕은 독해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RC를 먼저 공부하고 LC를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듣기 공부를 먼저 해도 점수가 올라갈 순 있겠지만 어느 순간 한계에 부딪히거나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을 합니다.

-문장 구조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독해를 할 수 있어야 듣기가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영어 발음이 귀에 익을 때까지 집중해서 반복적으로 듣는다.

-2번도 LC 모든 파트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우리는 한국말을 들을 때 무수한 시간 동안 한국어에 노출되어 따로 듣기 공부를 하지 않아도 그동안 축적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수월하게 들리는 것입니다. 설령 어떤 한국 사람이 발음을 잘 못하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듣는 것은 중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그냥 영어환경에 자신을 노출되게 하라는 분들이 많습니다. 영어를 알아듣지 못해도 영어를 틀어놓기만 하면 저절로 귀가 트인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 때 저도 그렇게 해봤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모르는 단어를 스스로 알게되고 깨닫게 됩니까? 머리만 아프고 짜증만나게됩니다. 저는 그랬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집중해서 반복적으로 듣는 것입니다. 알아듣지도 못하는 CNN 뉴스나 라디오를 틀어놓고 스트레스를 받지 마시고, LC mp3파일을 틀어놓고 집중해서 반복적으로 들어야 합니다. 듣기 할 때 멍때리거나 하지 마시고 아무 생각 없이 듣지 마시고 집중해서 들어야 합니다.

 모르는 부분이 나왔을 때는 답지를 보고 왜 안 들렸는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어휘를 몰라서 안 들렸는지, 문장을 해석 못해서 안 들렸는지, 발음이 귀에 익지 않아서 그런 것인지 확인을 하고 그 부분을 줄여나가야 합니다. 그것이 LC의 공부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 LC part1에 나오는 시제-현재(능동,수동), 현재진행(능동,수동), 현재완료(능동태,수동). 즉, 문법을 완전하게 나의 것으로 만든다.

-LC part1에 나오는 시제들은 딱히 어려운 문법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part1에 출현하는 문법-현재(능동,수동), 현재진행(능동,수동), 현재완료(능동태,수동)을 익히고 자주 반복해서 들어봅시다.

 

 

4. 유사한 발음의 어휘를 익힌다.

-대표적으로 예를 들 수 있는 것이 copy와 coffee일 것입니다. 저는 아직도 구분을 잘 못하겠습니다. 문맥으로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많은 수의 어휘가 똑같거나 거의 비슷하게 들리는데 이것은 많이 들어보고 문맥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5. 빈출 표현, 어휘를 익힌다.

-5번은 LC, RC나 part를 떠나서 공통적으로 중요합니다.

-토익에 자주 나오는 표현(특히 관용표현), 어휘를 익혀야 합니다.

 예를 들어 meet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 단어는 만나다라는 단어로도 많이 쓰이지만 특히 토익에서는 충족시키다라는 뜻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더 많은 뜻이 있겠지만 토익에서는 한정된 뜻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빈출 표현과 어휘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외 영어듣기 공부방법으로 쉐도잉(따라 말하기), 딕테이션(들리는대로 받아쓰기)등의 공부방법이 있는데 하면 도움이 되겠지만, 토익 LC의 공부법으로는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시 한 번 요약하면

1. LC를 바로 준비하기보다는 RC를 먼저 충분히 공부한다. (특히 문법, 문장 구조)

2. 영어 발음이 귀에 익을 때까지 집중해서 반복적으로 듣는다.

3. LC part1에 나오는 시제(현재, 현재진행, 현재완료). 즉, 문법을 완전하게 나의 것으로 만든다.

4. 유사한 발음의 어휘를 익힌다.

5. 빈출 표현, 어휘를 익힌다.

 

 

 

다음 번에는 LC part2 공부법으로 찾아뵙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